카테고리 없음

무지외반증 완화해주는 발 스트레칭

야건리맘 2023. 6. 22. 09:50
반응형

무지외반증을 완화해 주는 발 스트레칭을 알아봅니다.

발은 걷기와 뛰기, 서기 등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 일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발가락은 움직임과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발가락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무지외반증은 가장 흔한 발가락 문제입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은 발가락의 변형에서 시작합니다. 엄지발가락이 둘째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지고, 엄지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된 상태입니다. 이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이 둘째발가락과 엇갈리는 정도까지 돌아가게 됩니다. 이 변형은 발가락이 몸의 중앙에서 벗어나 반대 방향으로 향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의 주요 원인은 유전적 소인과 후천적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적으로 평발이거나 발 볼이 넓은 경우에 무지외반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후천적으로는 불편한 신발 착용, 피부병, 인대 약화, 근육의 불균형 등에 발생합니다. 특히 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무지외반증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발 형태의 변형입니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져서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됩니다. 돌출된 관절은 서 있거나 걸을 때 자극을 받아 굳은살이나 염증, 통증이 발생합니다. 발목의 변형이 오기도 하고, 발가락에 간헐적인 부종이 생깁니다.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잘못된 보행패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 통증과 변형, 허리의 통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보조적인 조치입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볼이 넓고 부드러운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고, 발가락을 지지하거나 보호하기 위한 깔창이나 보형물 등 보조용품을 사용합니다. 물리치료와 운동 요법을 통해 발가락의 움직임을 개선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각한 경우 수술을 통해 교정합니다. 발가락을 다시 정렬하고 거즈관절을 정상적인 위치로 복원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무지외반증 완화시켜주는 발스트레칭

발가락 근육을 강화시키면 무지외반증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의 형태와 움직임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발가락 구부리기

의자에 앉아서 발을 평평하게 놓습니다. 발가락을 천천히 구부리고 발바닥에 있는 작은 물건을 발가락으로 집습니다. 공이나 수건 등을 놓고 진행하면 좋습니다. 발가락을 다시 펴고 10-15회를 반복합니다.

2. 발가락 펴기

의자에 앉아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습니다. 발가락을 최대한 펴고, 손으로 손으로 발가락을 당겨 더욱 펴도록 도와줍니다. 이 자세를 10-15초간 유지한 후 풀어줍니다. 이 동작을 10-15회 반복합니다.

3. 발가락 스트레칭

먼저 의자에 앉습니다. 한 발의 다리를 뻗습니다. 발바닥을 바닥에 대고 발가락을 최대한 위로 당겨줍니다. 10-15초 간 유지한 채 있다가 풀어줍니다. 이 동작도 10-15회를 반복합니다. 다른 발도 같은 방식으로 실시합니다.

4. 발목 원운동

의자에 앉습니다. 두 다리를 뻗습니다. 한 발씩 들어 올리고, 발목을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으로 천천히 원을 그리듯이 회전합니다. 10회 정도 시계 방향으로 회전을 해줍니다. 10회 정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다른 발도 같은 방식으로 실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