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게 머리 비듬 없애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비단결처럼 찰랑거리는 머릿결은 건강의 상징입니다. 그런데 머리에 하얀 비듬이 보이면 청결하지 않게 보입니다. 당사자는 부끄러움을 느껴 사회적 교류나 자신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가 됩니다. 건강하고 자신감 있는 두피 관리, 그중에서도 머리 비듬을 없애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듬의 정의
비듬은 피부와 두피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피부질환입니다. 흰색이나 노란색의 작은 비늘로 보입니다. 주로 두피에 나타나지만 얼굴, 귀, 목 등 다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듬은 일반적으로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때로는 염증이나 발진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듬의 원인
1. 피지선 활동
피지선은 피부를 윤기 있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피지 분비는 비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임신, 갱년기 등의 호르몬 변화 시기에 피지선 활동이 증가합니다. 가족 구성원 중에 피지선 과다 활동이 있는 사람이 많다면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이나 오염된 환경에서 피부가 더 많은 윤활을 필요로 합니다. 이로 인해 피지선 활동이 증가하고 비듬도 생길 수 있습니다.
2. 피부 건조
지나치게 건조한 가죽도 비듬을 유발합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뿌리로부터 피부 조직이 손상되고, 이것이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세균 감염
피부 상의 세균이나 진균 감염도 비듬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감염은 가려움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피부의 pH를 변화시킵니다. 이는 피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듬을 유발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5. 환경
추운 날씨와 건조한 공기처럼 환경이 비듬을 많이 발생시킵니다. 머리를 자주 세척하지 않아도 비듬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비듬 증상
가장 일반적으로 비듬은 두피에서 흰색이나 노란색의 작은 비늘을 만들어 냅니다. 이 비늘은 두피에 붙어있거나 머리카락에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두피가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습니다. 비듬으로 인해 두피에 지루성 분비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분비물은 두피를 기름진 상태로 만들 수 있고 머리카락에 끈적거리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비듬은 가려움증과 함께 피부 건조를 유발합니다.
비듬 없애는 방법
1. 올바른 샴푸방법
비듬이 많이 발생한다면 항진균성분이 들어있는 항비듬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르브론, 피로클로놀라민, 아연 피리톤 등의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샴푸를 사용할 때는 먼저 두피를 충분히 적셔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양의 샴푸를 두피에 바르고 손가락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해 줍니다. 원을 그리는 동작이나 가볍게 눌러주는 동작으로 두피를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킵니다. 특히 샴푸를 헹구는 과정에서 뜨거운 물이나 너무 찬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두피 청결
비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2~3회 머리를 세척해 줍니다. 머리 고정이나 미용을 위해 사용하는 헤어 제품이 머리카락에 잔여물로 남지 않도록 잘 제거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두피 스크럽을 사용해 두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두피 스크럽은 각질과 오일을 제거해 두피를 상쾌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두피를 자극할 수 있으니 적절한 빈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3. 따뜻한 물 피하기
두피에는 피지라고 불리는 자연 기름이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피지는 피부 보호와 머리카락 윤활, 피부 산도 조절, 항균, 수분 공급을 위해 존재합니다. 하지만 샴푸를 헹구는 과정에서 너무 따뜻한 물은 두피의 피지, 즉 자연 기름을 제거합니다. 자연 기름이 없으면 두피가 건조해집니다. 너무 높거나 너무 낮지 않은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